본문 바로가기
전공/물리전자

[물리전자] 아인슈타인 관계식 (The Einstein Relation)

by 끝까지 생각하고 알아내자 2023. 2. 16.

이전에 우리는 반도체 캐리어에 의해 발생하는 확산전류와 드리프트전류를 알아보았다. 확산전류에서 전류량에 영향을 미치는 계수가 확산계수이고 드리프트 전류에서는 전류량에 영향을 미치는 계수가 이동도(모빌리티)이다. 이 두 계수는 독립적이지 않고 어떤 관계를 가지는데 이 두 가지 계수의 관계식이 바로 아인슈타인 관계식이다. 이제 이 관계식을 한번 유도해 보자. 일반적으로는 확산하는 힘과 전기장은 서로 반대방향으로 생긴다. 즉 확산으로 인해 형성되는 전기장은 확산을 방해하는 방향으로 생성된다. 따라서 열평형상태에 도달하면 두 힘은 완전하게 평형을 이루게 된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식이 성립한다. 

평형상태를 이루는 확산전류와 드리프트전류

그리고 도핑값이 매우 크다고 가정하면 앞서 설명했듯이 전자의 농도는 도핑값에 도미넌트하기 때문에 전자의 농도를 도핑농도로 근사할 수 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이 도핑값으로 식을 다시표현할수있다. 이 식에서 전기장을 경사 불순불 분포(에너지 밴드의 기울기가 곧 전기장)의 공식을 사용해서 다시 나타내보면 다음과 같이 식이 변형된다.

같은 방법으로 양공에서도 식을 만들 수 있다.

따라서 이 두식을 정리해서 간단하게 나타내면 모빌리티와 확산계수의 관계식을 찾아낼 수 있다. 

아인슈타인 관계식

위 관계식에서 우리는 캐리어 모빌리티와 확산계수가 서로 관계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특히 둘 중에 하나의 값만 알면 온도를 측정가능하다는 가정하에 이 관계식을 통해서 간단하게 다른 계수를 찾을 수 있다는 것에 그 의미가 있다. 

T=300K일때 각 물질의 계수